Unity

#1 유니티(Unity)

kminnnee 2022. 11. 1. 21:52

내가 그린 유니티 로고,,ㅎ

 

 

 

 

시작은 간단하게 복습 차원으로 공부했던 키보드 / 마우스 입력과 Transform 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. 

.

.

그전에 자바 공부하면서도 헷갈렸던 foreach 문을 복습할겸,,

void Start() {
	int[] arr = { 1,2,3};
    foreach(int i in arr) {
    	Debug.Log(arr[i]);
        }
  }

.

.

이제 본격적으로 유니티 스크립트에서 키보드 / 마우스 입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- Input

입력과 관련된 것들을 모아놀은 클래스

- GetKey

스크립트에서 설정한 키를 누르게 되면 true 가 반환되는 메소드

-KeyCode

enum 타입이며 특정한 key 를 선택할 수 있음 

< 키보드 입력 >

- Input.GetKey 

키가 계속 눌린 상태

- Input.GetKeyDown 

키가 눌린 상태

- Input.GetKeyUp 

키에서 손이 떨어진 순간 

- Input.GetKeyDowm 

아무 키 가능 

 

< 마우스 입력 >

-Input.GetMouseButton

머우스가 눌려있는 순간

-Input.GetMouseButtonUp

마우스에서 손이 떨어졌을 때

-Input.AnyMouseDown

마우스 버튼을 누른 순간

Input.AnyMouseDown(0) : 왼쪽 버튼

Input.AnyMouseDown(1) : 오른쪽 버튼

Input.AnyMouseDown(2) : 가운데 

 

void Update()
    {
        if (Input.GetKey(KeyCode.UpArrow))     // 방향키 위쪽
        {
            transform.Translate(transform.forward * 2.0f * Time.deltaTime);
        }
        if (Input.GetKey(KeyCode.DownArrow))   // 방향키 아래쪽
        {
            transform.Translate(transform.forward * -2.0f * Time.deltaTime);
        }
        if (Input.GetKey(KeyCode.RightArrow))  // 방향키 오른쪽
        {
            transform.Translate(transform.right * 2.0f * Time.deltaTime);
        }
        if (Input.GetKey(KeyCode.LeftArrow))   // 방향키 왼쪽 
        {
            transform.Translate(transform.right * -2.0f * Time.deltaTime);
        }
    }

 

따라서 update 함수에 위와 같이 작성하게 되면 키보드에 따라 물체가 움직이게 됩니다.

.

스크립트를 원하는 물체에 넣는것을 까먹지말고 저장도 꼭 하는 습관 !

'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Unity - 1 vs 1 축구게임 ( 애니메이션 추가 )  (0) 2023.07.27
Unity - 1 vs 1 축구게임  (0) 2023.05.18
유니티를 이용한 미니 프로젝트  (0) 2022.12.15
#2 유니티(Unity) - Transform  (0) 2022.11.01